- 음원: Alesis NanoPiano(64 voice stereo piano module)
- 오디오 인터페이스: Roland SC-D70, REC SOURCE = INPUT
- 녹음 프로그램: Audacity(48 kHz), 오디오 호스트: ALSA, Recording device: Pulse
- JACK은 사용하지 않음
연주되는 곡은 쇼팽의 왈츠 2번(op. 64)이다. 구글 드라이브에 올린 mp3 파일을 블로그에서 단순히 재생하는 것은 재미가 없어서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기로 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다시 구독하기로 한 기념이랄까... 사진 몇 장을 가지고 3분이 조금 넘는 음악 파일의 길이를 채우기가 쉽지는 않았다. 동영상 제작은 휴대폰 앱을 사용하였다. VivaVideo 무료 버전이라서 해상도를 높일 수 없는 것이 흠이다. 다 만들어 올리고 보니 나노피아노 위에 붙은 먼지가 보인다. 해상도가 더 높지 않은 것이 다행이다. 촬영 기구(즉 스마트폰)를 이용하여 직접 동영상을 만드는 장점은 분명히 있겠지만, 화면이 작아서 조작성이 나쁜 것이 문제다.
우분투 스튜디오에 동영상 제작용 도구가 포함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음악 관련 프로그램만 먼저 깔아 놓았더니 나중에 다른 도구를 깔기가 불편하다. 패키지 이름을 아는 것이 없으니...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았다.
https://ubuntustudio.org/tour/video/
OpenShot이라는 비디오 에디터 소프트웨어가 있어서 일단 설치를 해 두었다. 파이썬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이다. 사용법을 익혀 두어야 되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