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7일 수요일

한 달을 훌쩍 넘긴 이베이 배송

이전 글: 라디오나 만들자

바로 어제 퇴근하기 직전, 이베이 판매자에게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려도 물건이 오지 않으니 이제 환불을 해 달라고 요청하려는 찰나 홍콩에서 온 국제우편물이 지금 막 들어왔다는 연락을 받았다. 드디어 배송 사고를 한번 겪게 되나보다 생각했는데 그런 일은 아직 벌어지지 않았다. 이렇게 생긴 물건이다. 위 사진의 시커먼 봉투는 물건이 담겨서 온 봉투이다. 아래 사진은 전선을 안테나 단자에 납땜한 모습이다. 휴대폰 충전기를 연결하면 작동이 된다.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연결하여 세부적인 기능 콘트롤이 가능하다는데 이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제공되지 않았다. 이 물건의 정식 명칭은 "DSP(digital audio signal processing) & FM modulation PLL(phase-lock loop) digital stereo FM radio receiver module with serial control"이다.



음질은 컴포넌트 튜너에 비교할 수준은 못된다. 특히 대전에서 잡히는 KBS FM 클래시컬 음악 전용 방송의 신호 강도가 별로 높지 않음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아래에 보이는 두 개의 놉(왼쪽은 'FREQ', 오른쪽은 'VOL')은 가변저항이 아니고 누름 스위치 기능이 있는 로터리 엔코더이다. 무척 단순한 외양을 갖추었지만 로터리 엔코더를 누르면 재미난 기능이 작동한다. 판매자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이를 정리해 보았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squelch 기능이다. 수신단에 FM 신호가 없을 때 '쉬--'하는 노이즈가 들린다. 이를 차단하는 것이 squelch 회로라고 한다. 이 기기에서는 0-20 범위의 숫자로 squelch threshold를 조정한다. FREQ를 오래 누르면 액정창에 L 10이라 표시가 되는데, 이때 VOL을 돌려서 숫자를 조절하면 된다. 신호가 약한 방송을 들으려면 이 값을 낮추면 된다.

그 다음으로는 campus radio band의 설정이다. 이는 아마도 수신 주파수 대역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ON 상태에서는 76-108 MHz를, OFF 상태에서는 87-108 MHz를 수신하게 된다. Campus radio band 설정은... 아아, 도대체 User Setting을 설명하는 판매자의 영어는 무슨 말인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몇 번을 다시 읽어도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설명서 원문은 여기에 있다.

<10>User Set:
This module can be set whether the backlight state to listen to campus radio band, set as follows according to the user's application. Power-off state long press the VOL knob down electrical power LCD display showing open campus radio C0 C1 represents closed campus radio band, set to take effect after the restart. By setting the backlight state is off state press FRE knob key to turn the display backlight Always indicate B1, B0 denotes a backlight turned off 20 seconds after the restart to take effect. Repeat this step to change the setting to switch the state. The factory is set to not open unified campus radio band, backlight turns off 20 seconds without operation.

잘 모르겠으면, 엔코더를 그저 돌리면 된다!

유튜브에서 사용법 확인하기

내가 구입한 것과 거의 비슷한 제품을 설명하는 동영상이 있기에 이를 소개한다. 좌우 다이얼의 위치가 서로 뒤바뀌었고 시리얼 통신을 위한 단자가 없다. 76-87 MHz 범위의 주파수는 전혀 수신할 일이 없으므로 이를 위해서 campus radio band를 OFF로 만들고자 한다면, 볼륨 조절 엔코더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올리면 액정에 C1(campus radio band ON)이 표시될 것이다. 전원을 끄고 다시 마찬가지의 조작을 하면 이번에는 C0(OFF) 상태가 된다. 위에 인용한 영문으로부터 이러한 설정법을 알아낼 수 있는가?


FREQ 엔코더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올리면 아마도 액정 백라이트 작동 시간(0 또는 20초)을 바꾸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