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0일 수요일

Tracktion Waveform Free, 무엇이 달라졌나?

Tracktion Software Corporation의 Waveform FreeAudacity와 더불어 내가 가장 즐겨 사용하는 음악 작업용 소프트웨어이다. 둘 다 무료이지만 아마추어가 사용하기에는 별로 불편한 점이 없다.다. Waveform Free로 손질을 하여 유튜브에 자작곡 '2023년 광화문 광장의 여름' 을 올린 것이 벌써 4개월 전이라 사용법이 조금씩 기억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열심히 줄을 그어가며 공부했던 매뉴얼은 2021년 2월에 배포된 것이라서 최신 버전인 12.X와도 잘 맞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요즘 다시 자작곡 녹음 작업을 재개하면서 Waveform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확인해 보았다. Free 버전은 정식 버전을 0.5 정도 뒤쳐져서 따라가고 있는 것으로 안다. 지난 봄에 출시된 Waveform Pro는 버전 13에 해당한다. 여기에 추가된 기능은 공식 웹사이트의 글 What's New in 13을 참조하자. 오디오 또는 MIDI 클립을 엑셀 챠트와 같은 곳에 그리드 형태의 작업 창에 자유롭게 끌어다 놓고 직관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Clip Launcher, 새로운 컨트롤러 지원, wavetable synth 등이 추가된 기능이다. Version 13용 유저 가이드(2024)가 공개된 것도 정말 반가운 일이다.

Waveform Free는 30~50 달러에 확장 기능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Waveform Free Expansion'). 모든 확장 기능을 다 구입하면 Waveform Pro와 비슷해지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Sound pack과 construction kit는 개당 10달러이다('Content Sound Packs'). 확장 가능한 음원을 사용하려면 Waveform Free Expansion의 하나인 MIDI Producer가 제공하는 Multi Sampler가 필요하다. 무료 VSTi 같은 것을 모으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이런 것을 가끔 구입하여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런지도 모른다. 

궁극적으로는 1인 아마추어 뮤지션을 꿈꾸고 있지만, 요즘은 밴드를 하면서 같이 모여서 음악을 하는 즐거움을 누리기도 한다. 분위기를 조성한 당사자가 바로 나이므로 공용으로 쓸 음향기기를 자꾸 내가 구입하는 즐거움을 요즘 자주 누리고 있다. 힘겨운 서울 출장 후 집에 돌아오니 문 앞에는 Samson XML610 파워드 믹서(중고)가 떡 버티고 있다. 드디어 12인치 PA 스피커를 충실히 구동할 앰프를 갖추게 된 것이다. Behringer Xenyx 802에 보컬용 마이크 두 개, 기타 두 대, 베이스 한 대를 연결하려고 복잡하게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게다가 인터엠 R150Plus로는 부족했던 출력 문제를 해결해 주었고, 더불어 이펙터를 내장하고 있으니 금상첨화! 매뉴얼은 ManualsLib에서 다운로드하면 된다.

Samson XML610 12-channel stereo powered mixer.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