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4일 목요일

13,495원을 내고 SSL 인증서를 구입하다

Hostinger에서 호스팅하는 내 위키 사이트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 SSL 인증서(Lifetime SSL - Let's encrypt)를 구입하여 설치하였다. 한번 13,495원을 지불하고 평생 유지된다고 하니 투자해서 아까울 것은 없다.

실제 위키 사이트는 genoglobe.kr의 서브도메인에 있다.

이 사이트는 꽤 많은 정보를 계속하여 기록함은 물론 로그인 정보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여 https://로 시작하는 주소로 접속하게 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나 나의 공식 홈페이지에 해당하는 http://genoglobe.com/은 로그인 기능이 없고 포함하는 정보도 매우 적으므로 그대로 두기로 하였다. 이 사이트에는 나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폼이 있지만 설마 누가 여기에다가 국가 기밀이나 영업 기밀을 적어서 보내겠는가?

아직 남은 과제는 http://로 내 위키 사이트를 접속해도 강제로 https://...로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hostinger tutorial을 참조하여 .htaccess를 편집하면 된다.

How to Force HTTPS

이 튜토리얼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내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모든 요청이 https://로 강제로 보내지게 하려면 최상위 .htaccess 파일에 다음의 세 줄을 넣어 저장한 뒤 웹브라우저의 캐쉬를 지우고 재접속을 하면 된다. 주의할 것은 'RewriteEngine On' 라인이 .htaccess 파일 안에 단 한번만 존재해야 한다는 점.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S} off
RewriteRule ^(.*)$ https://%{HTTP_HOST}%{REQUEST_URI} [L,R=301]

.htaccess 파일을 잘못 건드리면 웹사이트가 아예 접속이 되지 않으므로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Hostinger 파일 관리자에서 수정을 완료한 다음 웹브라우저에 내 도메인 정보를 넣으니 저절로 https://로 접속이 된다.

hostinger.kr의 억지스런 우리말 번역을 보면 웃음이 날 지경이다.

'수색'이나 '시작하다' 정도면 그래도 준수하다.

'확인해 봐' 네, 네... 알겠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