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7월 19일 목요일

AliExpress에서 주문한 물건의 뒤늦은 배송

이 부품의 이름은 직경 6 mm의 축을 끼울 수 있는 Rigid Flange Coupling이다. 발음은 '커플링'이지만 커플이 나누어 끼는 반지를 뜻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두 축을 연결하여 회전 동력을 전달하는 용도의 기계 요소이다. 원래는 출력 트랜스 권선기를 만들기 위해 주문한 것인데 너무 오랫동안 오질 않아서 다른 방법으로 회전판을 고정하고 말았다. 5월 23일에 주문을 한 것이 7월 19일에 왔으니 거의 두 달이 걸렸다. 총 17 차례의 AliExpress 구매 이력(최초는 2014년) 중에서 가장 늦은 배송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단 한 번도 물품이 오지 않은 적은 없었다. 전부 DIY를 위한 전자 혹은 기계쪽 부품이었다.


역시 AliExpress에서 지난 3월 무작정 진공관 앰프 보드를 구입하면서 즐겁고도 고단한 자작의 길을 지금까지 걸어왔다. 공구에 손을 다치거나 고압에 감전이 되는 일도 다반사였다. R-코어를 사용하여 출력트랜스(싱글)를 직접 감았다는 것도 처음에는 기대하지 않았던 수확이었다. 이렇게 완성한 앰프는 실제 음악감상을 하기에 충분한 수준의 음질을 제공하지만 문제는 컴퓨터 케이스를 개조하여 만든 섀시가 너무 허름하고 지나치게 크다는 것이다.

R-코어를 고정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아울러서 좀 더 아름다운 섀시를 가공하여 재조립을 하는 것을 올 하반기의 목표로 잡았다. 강기동 박사님의 웹사이트(My Audio Lab)에서 본 사진이 힌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배관용 새들과 긴 볼트를 이용하면 갭을 사이에 둔 코어 반쪽씩을 고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조립한 트랜스를 섀시에 움직이지 않고 고정하는 방법은 그 다음 숙제이다. 가능하다면 신호 발생기와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주파수 특성과 출력을 측정하는 방법까지 익히고 싶다.

출처 http://www.my-audiolab.com/KDK_Column/63164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