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7일 토요일

Vacuum tube socket saver라는 물건

12DT8이 쓰인 진공관 앰프에 6N2P를 꽂기 위한 아이디어가 계속 변질(?)되어가는 중이다. 처음에는 앰프 내에서 회로를 절환할 수 있는 스위치를 다는 것으로 시작하여 진공관쪽에서 다리를 꺾어서 히터를 서로 직렬로 연결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튜스 테스터와 같이 진공관을 빈번하게 꽂았다 뺐다를 반복해야 하는 장비에서 소켓이 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vacuum tube socket saver라는 물품이 팔린다는 것을 검색 결과 알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간단히 어댑터라고만 하자.

http://www.ebay.com/itm/Vacuum-Tube-Socket-Saver-for-9-pin-Sockets-10-pcs-/331241387169
내부는 이렇게 생겼다. 튜브가 꽂히는 부분과 앰프의 소켓으로 연결할 핀이 서로 견고하게 납땜되어 있어서 내부에서 결선을 바꾸는 개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핀을 절단하여 위쪽의 소켓부분과의 접속을 끊으면 앰프의 소켓쪽으로 연결되는 핀을 고정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만 한다.

http://diyah.boards.net/thread/571/project-horizon-iii-e182cc-tubes
그러나 내가 구상하고 있는 개조에서는 그렇지 않다. 한쪽의 5번 핀을 잘라서 소켓쪽의 접점을 외부로 뽑아내고, 마찬가지로 다른쪽 어댑터의 4번 핀을 잘라서 소켓쪽의 접점을 바깥으로 뽑아서 서로 연결하면 그만이다. 어댑터 내에서 자른 핀은 어차피 앰프쪽으로 연결할 필요가 없으므로.

단, 이 어댑터는 그렇게 견고한 물건은 아님을 염두에 두자. 일반적인 진공관 소켓보다는 품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이다. 그도 그럴 것이, 소켓 대용이 아니라 테스트용 장비에 잠깐 동안 꽂아서 쓰는 물건이라서다.

[2015년 3월 9일 추가 작성] ebay에 금도금 제품 2개를 묶어서 무료 배송하는 곳이 있기에 일단 주문하여 보았다. 가격은 $7.95이다. 검색을 해 보니 D-sub 커넥터의 핀과 소켓이 미니어쳐관의 핀에 대략 맞는다고 하니 만약 사소한 개조를 할 생각이라면 이것을 구해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