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2일 목요일

놀라운 MediaWiki ShortURL Builder!

꽤 오랜 기간 동안 쓴 DokuWiki를 왜 떠나야 하는지 비로소 체험한 순간이었다.

처음에는 hostinger.kr에서 자동 설치로 MediaWiki를 깔아 보았으나 자유도가 약간 낮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Ncity에 수작업으로 MediaWiki를 설치해 놓고 보니 이번에는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쳐야 하는 URL이 너무나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http://wiki.mydomain.com/kribb/index.php/Main_Page
http://wiki.mydomain.com/kribb/index.php/Other_page

빨강색으로 표시한 도메인은 가상의 것이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abc.)mydomain.com/wiki/...와 같은 유형을 따를 것이다. 왜 나는 wiki.mydomain.com/kribb/... 로 했는가? 첫째, DNS 세팅에서 A 레코드를 수정함과 동시에 호스팅 업체(Ncity)의 요청 게시판에도 글을 남겨서 설정을 바꾸어달라고 해야 된다. 그러나 요즘 Ncity의 상황으로 보아서는 금방 처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이 앞섰다. 두번째, kribb이라는 명칭을 도메인이나 서브도메인에 넣지 못했다면 슬래쉬 하위에라도 넣어서 정체성을 유지하고 싶었다.

위의 주소에서 index.php를 쓰지 않고 접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다음과 같이 말이다.

http://wiki.mydomain.com/kribb/Main_Page
http://wiki.mydomain.com/kribb/Other_page

URL rewrite에 대한 글을 여럿 탐독해 보았지만 도대체가 잘 작동하지 않았다. 이를 좀 더 쉽게 설정할 수 없을까? MediaWiki의 매뉴얼 문서 페이지를 방문하니 MediaWiki ShortURL Builder라는 것이 소개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TinyURL 서비스와 비슷한 것이라 생각하고 클릭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rewrite 사용법을 아무리 익혀보려 해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MediaWiki ShortURL Builder 사이트를 클릭해 보았다.

그랬더니...

내 위키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서버 권한이 있는지를 확인한 다음 주소창에 표시할 위치(이를 article path라 한다. 실제 MediaWiki가 설치된 public_html 하위의 경로와 달라도 된다)를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htaccess 파일을 생성해 주고 덩달아서 LocalSettings.php에 삽입할 코드까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닌가. 이걸 복사해다 실행하니 드디어 보란듯이 원하는 주소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었다. .htaccess 파일은 생각보다 매우 복잡하기에 여기에 인용하지는 않겠다.

한가지 부연하자면, MediaWiki 스크립트들을 /public_html/w/라는 위치에 아주 성의없이 설치해 두었다 해도 주소창에서 server-URL/wiki/...와 같이 입력하여 접속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URL rewrite의 힘이다.

URL rewrite는 세심하게 작성하지 않으면 웹 서버에 부하를 줄 수도 있고, 무한히 길어지는 엉뚱한 주소를 만들기도 한다. 이 서비스 덕분에 클릭 몇번으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었다. 만약 DokuWiki였다면 이렇게 간편하게 설정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은 넓고 배울 것은 끝도 없이 많다!

댓글 1개:

익명 :

2015년 하반기 호스팅어의 호스팅이 2배 빨라집니다. 기대하시고 자주 들러서 확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 시작의 일환으로 가장 불편했던 이메일 시스템의 개선이 예정되있으므로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2015년 9월까지 요즘 핫한 .info 도메인을 2천원 대의 가격으로 소유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 저희 호스팅어에 오시면 phpMyAdmin과 cPanel 등 최신의 편의 기능으로 고객님이 원하시는 사이트를 한번 클릭으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이 웹을 공부하시는 중이라면 최적의 공부방을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호스팅어 대한민국에 관심 갖아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지금 할인쿠폰을 사용하여 유료 상품을 구매해보세요. http://hostinger.kr/web-hosting

단, 아직 호스팅어에서는 node.js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지원할 예정입니다.

최근 SSL 인증서도 신규 오픈되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SSL 인증서도 설치하시고 HTTPS로 구글 랭크도 올려보십시오.

최근 비트코인BitCoin으로도 결제하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단, 비트코인은 BitPay.com을 통해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참 저희 호스팅어에서는 추천인 프로그램을 달성하신 분들에게 "요청"하시면 현금을 지불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미 받으신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아마 받으신 분들이 블로그를 잘 안하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많은 애용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