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9일 일요일

그런 액티브 스피커는 없다

  1. 공연 시 모니터용으로 쓸 수 있으면서,
  2. 버스킹에서는 220볼트에 연결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고,
  3. 마이크로폰/Hi-Z/라인 입력이 동시에 되며(반주 트랙을 재생함과 동시에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를 수 있어야 함), 
  4.  믹서 또는 다른 액티브 스피커에 연결 가능한 라인 출력을 갖추고 있고,
  5.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며MP3 재생 기능은 있으면 좋지만 필수는 아님)
  6. 충전 혹은 배터리로 구동 가능한 최소 8인치급의 저렴한(30만원 미만) 액티브 스피커.

이런 까다로운 요구 조건을 모두 갖춘 액티브 스피커는 없다. 

만약 내 파워앰프인 인터엠 R150PLUS의 두 채널을 각각 메인 스피커와 모니터 스피커 용으로 분리해서 사용한다면 적당한 패시브 스피커 하나를 구입하는 것으로 끝난다. 그러나 위의 조건에서 2번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리고 메인 스피커로 보내는 출력은 단일 채널을 써야 하므로 8옴 기준 50와트로 만족해야 한다.

전원 공급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교류 220V 상용전원을 쓰는 것으로 마음을 먹으면 선택이 한결 수월해 진다. 예를 들어 Behringer의 B207MP3(6.5인치, 최대 150와트)는 블루투스 연결은 되지 않지만 MP3 플레이어는 내장되어 있다. 약간 작으면서 MP3 플레이어가 빠진 B205D(5.25인치)라는 것도 있고, 더 작으면서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B105D(5인치)는 음질 면에서 좋은 평을 받지 못한다. 모델명 뒤의 'D'는 class D amplifier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맥키의 SRM150은 이 베링거 모델의 맏형쯤 되는 제품일 것이다.

Behringer EUROLIVE B207MP3. 사진 출처: Behringer 웹사이트.


아래에서 보인 조사 결과 중에서 두꺼운 글꼴로 표시한 모델은 충전식 혹은 전지를 사용한 진정한 이동식 액티브 스피커이다.

베링거 PK108A(8인치, 2-way, 최대 240와트)는 입력 채널이 조금 부족해 보인다.  마이크를 연결하면 RCA/MP3/블루투스 중 하나로 할당되는 1쌍의 스테레오 입력만이 남기 때문이다. 12인치급인 PK112A가 되어야 채널이 겨우 하나 늘어난다. 이러한 면에서는 레이니의 AH110이 좀 더 경쟁력이 있다. 그리고 이런 스타일의 스피커를 구입하면 이미 보유한 파워앰프와 패시브 스피커의 의미가 희석된다. 장착된 스피콘 단자는 패시브 스피커(최소 8옴)를 추가로 연결하기 위한 것이다. 

Behringer PK108A. "This is ideal for live sound, portable PA, Karaoke, monitor wedge and House of Worship applications". 사진 출처: Behringer 웹사이트.


베링거의 충전식 앰프인 MPA30BT(6인치, 2-way, 최대 30와트)는 마이크와 기타를 동시에 쓰지 못한다. 출력 단자가 없다는 것도 단점이다. 여기에는 납산(lead-acid) 배터리가 들어 있다.

Behringer MPA30BT. 사진 출처: Behringer 웹사이트.


Laney의 AudioHub FreeStyle(8인치)은 매우 다양한 입력을 지원하며, 6개의 AA 건전지 또는 어댑터로 작동한다. 소규모 버스킹 용도로는 아주 그만이다. 그러나 출력이 5와트에 불과하기에 메인 스피커와 함께 모니터용으로 쓸 경우 소리가 잘 들릴지 알 수가 없다. 만약 SPL 수치가 매우 높은 스피커 유닛을 사용했다면 메인 스피커와 견줄 수준의 소리가 날지도 모른다. 6.35 mm 헤드폰 단자(스테레오)는 라인 아웃을 겸한다.

Laney AudioHub FreeStyle. 사진 출처: Laney Amplification.


Laney의 CONCEPT CXP-110(10인치, 2-way, 65와트)는 원래 스테이지 모니터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입력 채널은 저 임피던스용 2개 뿐이라 기타를 직접 연결하지 못하고, 나무로 만들어져서 너무 무겁다(10.5 kg).

Laney Concept CXP-110. 사진 출처: Laney Amplification.


Artec의 Avenue 및 PMD3-8은 전부 단종되었다.

JNR Music에서 취급하는 Troll 브랜드에 흥미로운 앰프가 두어 개 있다. TI-JR(19와트) 또는 BUSKER BOX(RMX 40와트? RMX는 RMS의 오타일 것으로 추정됨).

며칠 동안의 검색 끝에 가장 늦게 발견한 것은 ALTO의 Über PA(6.5인치, 2-way, 피크 50와트). 이것 역시 납산 배터리(12V 5AH)가 들어 있다. 우퍼의 직경이 약간 작은 것을 제외하면 위에서 나열한 조건을 거의 다 갖추고 있다.

ALTO Uber PA. 출처: ALTO Professional 웹사이트.


파워드 앰프에 따라서는 XLR + 6.35 mm 콤보 입력 단자를 갖춘 것이 많다. 그런데 6.35mm 단자는 Hi-Z 입력으로 고정된 것이 간혹 있어서(특히 베링거 제품) 내가 최근에 구입한 무선 마이크를 쓰기가 별로 좋지 않다. Hi-Z 입력 단자에 low impedance 소스를 연결했을 때 소리가 안 나는 것은 아니지만, 최적의 조건은 아니다.

이젠 힘들어서 더 이상 조사를 못하겠다. 주말 내리 하도 휴대폰을 들여다 보아서 시력이 조금은 떨어지지 않았나 걱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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