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넓고 고수는 많다. 인터넷을 뒤져서 단편적으로 얻은 지식에 내 생각을 약간 달아서 블로그에 적는다고 하여 세상의 지식이 늘어나는데 보탬이 될 일은 없을 것이다. 그저 내 기억력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록을 할 뿐이다.
지금까지 예닐곱대의 진공관 앰프를 다루어 보았다. 여기에는 외부에 제작을 의뢰한 것,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완제품으로 구입한 프리/헤드폰 앰프가 전부 포함된다. 완성품 보드를 구입하여 주변 부품만 붙인 것도 있고, 빈 PCB만 구해서 부품을 손수 납땜하여 만든 것도 있으며(6LQ8 PP & SE), CAD를 이용한 상판 설계와 point-to-point wiring으로 전 과정을 만든 것도 있다. 매우 낮은 출력이지만 푸시풀 앰프도 있었다.
내년에는 '제대로 된' 푸시풀 앰프를 point-to-point 결선 방법으로 만들고 싶다. 기왕이면 고정 바이어스 회로를 채택하여 서로 매칭이 되지 않은 출력관이라 하더라도 무난하게 쓰도록 만들자는 목표를 삼아 보았다. 아직 출력관은 정하지 않았다. 갖고 있는 PCL86을 그대로 쓸 수도 있고, EL84나 6V6도 고려 대상에 들어간다. EL84 또는 6V6은 완제품 혹은 반제품 형태의 PCB가 알리익스프레스 등에 흔하게 팔린다. 이걸 그대로 사서 쓴다면 만드는 재미는 반감될 것이고, 바이어스 조정도 힘들어진다.
푸시풀 앰프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요소인 위상분리기(phase splitter) 또는 위상반전기(phase inverter)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만, 요즘은 고정 바이어스 공급 회로의 오묘함에 더욱 매력을 느끼는 중이다.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목록으로 만들어 보았다. 특히 세상에 없던 6LQ8 사용 오디오 앰플리파이어가 자작인들을 통해서 2010년대 중반에 등장하게 되었으므로 그 개발 뒷이야기를 알아두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
[제이앨범] 작업실 > 앰프 자작 > 11LQ8/6LQ8 카테고리의 모든 글
[6LQ8 PP 관련 회로도 자료]
[다음 블로그: 끝없는 여정] 6V6 푸시풀 파워앰프 - 회로도
[소리전자] PCL86 PP ('시나브로') PCB형 인티앰프 일반형 부품키트 - 회로도 참고용. 어떤 타입의 위상분리회로를 쓴 것인지 상당히 헷갈린다.
[Franz Wichlas] 4 x PCL86-PP - Amp - Jogis Röhrenbude의 웹사이트에 게시됨
[DIY Audio] New build of P-P PCL86 Amp - 로그인 필요. 회로도는 맨 아래 포스팅 참조
[DIY Audio] PC86 - Worth a try?
[The Tube CAD Journal] Phase splitters
[The Bona's HomePage] Phase Splitter - 매우 간결하게 설명을 잘 하였다. 이에 의하면 제이앨범이 디자인한 6LQ8 PP 앰프는 cathodyne phase splitter를 사용한 것이다.
[Audio Asylum] ECC802S SRPP / EL84(6BQ5) Push-Pull Amplifier - 25R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두 출력관 사이의 바이어스 전류 균형을 맞춘다. 이런 용도로 사용할 가변저항의 와트 수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예를 들어 이런 제품의 규격은 0.5W이다. 2W를 견디는 다회전 볼륨은 훨씬 비싸다.
[Atra-Audio] PP Fixed Bias circuit design and calculato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