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6일 일요일

모든 아버지는 떳떳하다

아내와 함께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5/2-5/12)를 찾았다. 비교적 이른 시간에 전주에 도착했다고 생각했으나 무료 주차장인 전주초등학교 운동장은 이미 만차였다. 근처 공터에 주변 교통이 방해되지 않게 차를 세우고 영화의 거리로 향했다.



아무런 사전 정보도 갖지 않고 들른 <고베식당>은 꽤 알려진 맛집이었던 것 같다. 점심식사와 더불어 맥주를 들었다. 맨 처음에 소개한 사진 속의 내 얼굴이 낮술로 인해 약간 벌겋게 보일 것이다. 영화의 거리에는 젊은이들이 북적이고 있었다. 전주는 먹을거리와 볼거리 측면에서 이미 엄청난 경쟁력을 갖춘 곳이라서 영화제를 홍보하기 위해 별도의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굳건히 자리를 잡은 것 같다. 객사길을 거닐다보면 대전의 어느 상가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든다. 전주의 원도심은 이렇게 훌륭하게 부활하고 있는데, 과연 대전은?


CGV 전주고사점에서 현장 매표를 하려 했더니 일부 애니매이션 영화 말고는 전부 매진이라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고 해서 비도 부슬부슬 오는데 모든 상영관을 찾아서 남아있는 표를 찾을 수도 없고... 그래서 우리 부부는 영화제와는 관계가 없는 영화를 상영하는 <조이앤시네마>에서 <어벤져스 인피티니 워>를 보았다.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7천원에 영화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행운이었다. 다섯 번을 보면 한 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멤버십 쿠폰을 발급해 준다는 것은 애써 거절하였다. 이런 것을 챙기는 것을 워낙 싫어하는 성격이라 그렇다.

영화의 내용에 대해서는 스포일러가 될지도 모르니 언급하지 않겠다. 제대로 된 결말은 다음 편을 봐야만 알 수 있는 영화, 너무나 많은 영웅들이 한번에 등장하는 영화에 과연 내가 계속 흥미를 놓지 않게 될지 도무지 모르겠다.

<조이앤시네마>는 매우 생소한 영화관이다. CJ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국내 3대 거대자본 멀티플렉스사의 틈바구니에서 상영 전 광고도 하지 않으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멀티플렉스 3사 worst 10(링크)'를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영화 상영 직전, 곧 다가올 어버이날을 겨냥한 듯한 공익광고 비슷한 영상을 보았는데, 오늘의 글 제목은 바로 이것과 관련이 있다.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40개월 미만의 아이를 둔 젊은 아빠 네 명을 불러놓고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지갑 속에 아이의 사진은 몇 장이나 있는가? 아이에게 마지막으로 사랑한다는 말을 한 것이 언제인가?'라는 질문지에 답변을 하게 하였다. 모두들 흐뭇한 표정으로 답안을 작성하였다. 그 다음에는 '아이'라는 말을 '아버지'로 바꾼 똑같은 질문지를 주었다. '아버지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 아버지의 사진이 지갑 속에 있는가? 아버지에게 마지막으로 사랑한다는 말을 한 것은 언제인가?' 참여자들의 표정에는 미안함과 난처함이 역력하였다. 자기들의 아이에 대해서는 그렇게 큰 애정을 갖고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고 있으면서, 정작 본인의 아버지에 대한 같은 질문은 답을 할 수가 없는 것이었다(알지 못하므로). 바로 그때, 참여자들의 아버지를 직접 만나서 찍은 영상을 보여주었다. 아버지들이 인터뷰에 남긴 말은 한결같았다. '자랄 때 좀 더 잘해주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참여자(젊은 아빠이지 아들)들은 전부 그 모습을 보면서 눈물을 흘린다. 이때 참여자들의 아버지들이 예고 없이 손자들을 안고 나타나서 감격스런 만남을 갖는다. 다시 강조하지만 참여자들은 전부 남자들이었다.
하... 너무나 상투적인 스토리. 억지스런 감동 자아내기. 만약 내가 서너살짜리 아이를 둔 아버지라면 이 공익광고 영상에 약간은 공감을 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영상에 나오는 '할아버지'들과 가까울 정도로 나이가 먹은 현재 나의 입장에서는 불편하기 짝이 없었다. 우리의 부모도 그러했고 나도 그러했고 우리는 충분히 열심히 살았고 육아에 대해서도 그러했다. 물론 '더' 잘해주지 못했음에 대하여 미안한 마음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개인적인 감정으로 마음 속에 품고 있는 것으로 족하다. 왜 모든 부모에게 죄책감을 안기는가?

자녀들이 자랄 때 더 '잘해주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을 갖는 것, 이는 우리나라 부모들의 보편적인 감정일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잘해준다는 것은 무엇인가? 더 맛난 음식을 먹이고, 좋은 옷을 입히고, 좋은 교육을 시켜주고, 더 나아가서는 결혼할 때 번듯하게 집을 마련해 주고... 이렇게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이다. 대부분은 경제적으로 자녀를 돌보고 보살피는 일에 대해서 남들만큼, 있는 집에서 하는만큼 해 주지 못함에 대한 미안함이다. 이런 기준이라면 세상의 그 어느 부자라고 해도 부족함을 느끼기 마련이다.

그러면 정반대로 생각해 보자. 모든 자녀들은 부모에게 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공부를 기대한 것만큼 못해서 미안하고, 형제간에 자주 싸워서 미안하고, 좋은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못해서 미안하고,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하여 독립하지 못함을 미안해 해야 한다.

부모가 갖는 이 미안함을 이렇게 바꾸면 안될까? 무엇이 옳은 삶인지를 늘 생각하게 하고, 약한 사람에게는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불의를 보면 분노할 줄 알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꾸는 일에 참여하는 마음을 갖고.. 이 사회가 필요로하는 올바른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가르치지 못했음에 대해서 미안해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 아닐까?
불의를 보아도 나서지 마라. 너 하나만 다친다. 엄마 아빠가 노력해서 좋은 대학 보내주고 좋은 직장에 가게 하고 결혼도 꿀리지 않게 하도록 다 준비해 줄께. 손주 낳으면 얼마든지 돌봐주마.
대학은 부모가 '보내는' 것도 아니고, 결혼 역시 부모가 '시키는' 것이 아니다. 올바른 부모의 길은 자녀로 하여금 독립적인 인간으로서 이 세상을 올바르게 살아나갈 수 있는 자질을 키워주는 것이다. 자녀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 이런 것을 충분히 가르치지 못했음을 미안해 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물론 이 공익광고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부모님의 고마움'을 잊지 말자는 것이 틀림없다. 즉 그 영상에 출연한 젊은 아빠 또래의 사람들을 타겟으로 했었을 것이다. 그런데 주 타겟이 아닌 나는 이토록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이 영상에 대해서 아내와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만약 아버지에 대한 질문지를 접하고 젊은 아빠들이 미안함을 느끼면서 부모님을 오랜만에 찾아가 만나는 것으로 끝났다면 더 자연스럽고 좋지 않았을까? 갑자기 나이든 아버지들의 인터뷰 영상이 나오면서 한결같이 자녀들에게 더 잘해주지 못했음에 대한 미안함을 토로한다는 것이 옳은가?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를 남부럽지않게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대단히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자녀에게 미안한 감정을 가질 필요는 없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아버지들이여, 떳떳해지자.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