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8일 일요일

R 코드를 위한 Syntax Highlighting

드디어 Syntax Highlighting을 사용하여 구글 블로거에서 R code를 예쁘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았다. Perl과 Bash에 대해서는 쓰는 방법을 대충 알아낸 상태였었다.

나에게 도움을 준 페이지는 다음의 것이다.

블로거(blogger, blogspot)에서 R code block 추가 및 syntax highlighting

여기에 소개된 방법 중 두번째의 것인 '좀 더 복잡하지만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블로거 테마 메뉴에서 html 소스 코드가 보이게 만든 다음 <\head> 태그 직전에 약간의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는 HTML 모드에서 다음은 실제로 이를 적용하여 작성한 것이다.

a = c("alpha","bravo","charlie","delta")
a[1]

이상하다. 잘 작동하지 않는다. 다음의 것은 어떤가?
a = c("alpha","bravo","charlie","delta") a[1]
흠, 아직도 잘 모르겠다. 위에서 소개한 '두번째의 복잡한 방법'이라는 것은 Alex Gorbatchev가 개발한 Syntax Highlighter는 아니다. 이것은 코드 블록을 둘러싸는 태그의 형태도 약간 다르다.

my $var = 123;
print STDERR $var, "\n";

실제 코드 블록을 둘러싸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어느 방법을 쓰든 글 작성 중이나 미리보기에서는 최종적으로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는 없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