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12일 화요일

ZK-502H 블루투스 앰프(TPA3116D2) 구입

책상 위의 음악 감상 시스템을 단순화할 필요가 있어서 기존의 덩치 큰 앰프를 대체할 목적의 작은 블루투스 앰프를 구입하였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했다면 더 싸게 구입했겠지만, 배송을 기다리기 곤란한 사정이 있는지라 신속한 네이버 쇼핑이 가능한 국내의 업체를 이용하였다. 전원장치로는 19V 1.58A의 스위칭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었다. 19V 어댑터 사용 시 4옴 스피커에서 30W x 2, 8옴 스피커라면 32W x 2의 최대 출력이 나온다고 한다. 하부 패널은 검정색 아크릴판이지만 상부 패널은 아무리 보아도 알루미늄으로 보인다. 이 가격에 이런 품질이 나오다니 놀랍기만 하다.


자질구레하게 챙겨주는 것도 많다. 친절하게도 조립용 공구와 전원 어댑터용 플러그까지!

더 이상 무엇을 바라겠는가? USB 매체용 단자는 사실상 별로 쓸모가 없다. 음원 파일을 복사하여 앰프에 꽂을 일이 없으니... 재생할 곡을 선택할 수도 없지 않은가?

유선 입력은 3.5mm 스테레오 폰잭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블루투스 연결을 하려면 유선 입력 단자에 플러그를 꽂지 말아야 한다. 헤드폰 출력용 단자도 있지만 단순히 입력을 라우팅하는 것 같다. 

주변에 잡음이 많아서 음질을 면밀히 검토하지는 못했으나 일반적인 음악감상 용도라면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블루투스 연결을 잘 쓰지는 않지만 아마 얼마 지나지 않아서 유용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휴대폰에서 블루투스 연결을 시도하였더니 'Wuzhi Audio'라는 기기명이 보였다. 상부 패널의 모델명(ZK-502H) 위에 새겨진 장식적인 글꼴로 새겨진 글씨가 바로 Wuzhi Audio였다.

지금까지 class D 오디오 증폭기를 사용한 저가 앰프를 몇 개 써 보았다. 실제 음악을 들으면서 대단히 만족하지는 못했었다. 그 이유는 부실한 전원이나 주변 부품이 아니었나 한다. 이번에 구입한 앰프는 그런대로 괜찮다. 그리고 특별한 일이 없다면 앞으로 class D 앰프를 더 살 일은 없을 것이다.

MAX4410 헤드폰 앰프 보드를 살 때 잘못 선택하여 아직 활용을 하지 못하고 있는 모노 앰프 보드(XH-M542). TPA3116D2를 사용한 제품으로서 구동 전원은 DC 12-26V, 출력은 최대 100W라고 한다.  당연히 4옴 스피커에 대한 수치일 것이다.


댓글 2개:

JJEO :

유선연결시에 잡음이 나오지 않나요?
혹시 어댑터 어떤거 쓰시나요?

jeong0449 :

JJEO님께:

답장이 늦었습니다. 앰프에 딸려 온 어댑터를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특별히 잡음이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음질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자작 앰프로 바꾸어 듣느라 잡동사니 상자 속에 처박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