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21일 화요일

PuTTY가 잘 끊어지는 현상 해결하기 - Seconds between keepalives를 조정하라

Amazon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이것저것 테스트를 하느라 즐거운 1월을 보내고 있다. AWSome Day 온라인 컨퍼런스에도 참석하고, 입문서(권영환 저 아마존 웹 서비스 AWS Discovery Book 예스24)도 한 권 구입하여 읽으면서 기초적인 사항을 습득해 나가고 있다. 나와 같이 리눅스를 오래 써 온 사람도 기본적인 개념을 잡는데 약간의 진입 장벽이 있었다. 일단 회사 법인카드를 통해서 요금을 처리하도록 만들어 놓으니 과금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어서 좋다.

지난주에는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r5.4xlarge(memory optimized, 16 vCPUs/128 GiB memory) 타입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sequencing data 분석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였다. 금주의 목표는 EC2 인스턴스에 SSH로 접속할 수 있는 새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이다. ssh-keygen으로 새로운 키 페어를 만들고 처리하는 일이 핵심이다.

PuTTY를 사용하여 접속이 되게 만든 다음 잠깐 한눈을 팔고 돌아오니 "Server unexpectedly closed network connection" 메시지(PuTTY Fatal Error)와 함께 접속이 끊어진 것이 아닌가. 대부분의 리모트 서버 접속 작업에는 xshell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때에는 별 문제를 느끼지 못했다. PuTTY를 사용할 때 종종 이런 일이 벌어졌음을 기억한다.

구글에 물어보자.

[Putty] 사용 중 연결이 끊기는 현상 해결 방법

출처: https://webinformation.tistory.com/81

PuTTY Configuration -> Connection -> Seconds between keepalives (0 to turn off)를 기본값이 0으로 두지 말고 적절히 올리면 된다고 한다. 이 지침은 Amazon EC2 리눅스 인스턴스 사용 설명서 중 PuTTY를 사용하여 Windows에서 Linux 인스턴스에 연결에도 수록되어 있다.

간단하지만 대단히 중요한 기법을 오늘 알게 되었다. 너무 늦게 알게 된 것이 부끄럽기만 하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