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5일 화요일

아이패드와 Behringer UCA200 활용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중에서 외부 전원 공급을 하지 않은 상태로 아이패드에 직접 연결(카메라 연결킷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것은 별로 없다. 대부분 전원장치가 딸린 USB 허브를 통해서 연결해야만 한다. Behringer UCA200는 전원을 따로 공급하지 않고도 아이패드에 연결하여 사용 가능한 몇 안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중 하나이다. 모니터용 헤드폰을 꽂을 자리도, 자체 음량 조절 기능도 없다. 오직 USB 단자와 RCA로 되어있는 오디오 인/아웃 단자만 있을 뿐.

나는 최고 음질의 디지털 음악 재생에는 큰 관심이 없어서 DAC에는 신경을 거의 쓰지 않았다. 전적으로 아날로그 방식으로 소스를 앰프에 연결하여 스피커를 구동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연구(?)하는 데에만 몰두하였을 뿐이다. 주로 가요를 들을 때에는 아이패드의 이어폰 단자에 3.5mm 스테레오-RCA Y-케이블을 연결하여 앰프로 음악을 재생한다. 그런데 간혹 아이패드에 꽂힌 커넥터에 옆으로 힘을 주거나 약간 저급한 케이블을 사용하면 험과 비슷한 잡음이 발생한다.

베링거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그동안 천덕꾸러기 신세였다. 사무실에 갖고 나가서 컴퓨터에 연결하여 몇번 음악감상을 하다가 오디오트랙 사운드카드(MAYA 5.1 MK-II ZEN)를 구입하게 되면서 서랍속에 처박힌 상태였다. 이를 다시 집에 가져와서 아이패드에 연결하여 사용하기로 하였다. 잡음 없이 깨끗한 소리가 난다.

저가품 일색의 음악감상 환경이지만 나름대로 기기를 골라서 듣는 재미가 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