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1일 화요일

하반기 오디오 DIY 프로젝트

요즘의 사무실 책상 위 풍경이다. 진공관 헤드폰 앰프가 새로 들어왔고, 야마하 YDA138E 칩 보드는 금속제 시계 케이스에서 주황색 반찬통으로 바뀌었다. 보드에 내장된 헤드폰 단자를 쓸 수 있도록 약간 작은 케이스로 바꾼 것이다. 집에는 아이의 숙제를 위해 같이 만든 TPA3125D2 앰프 보드 키트가 새로이 자리를 잡았다.

진공관 앰프의 심리적인 만족도는 매우 높다. 전원을 넣고 소리가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집에서 사용하는 PCL86 초삼결 앰프보다 더 길다. 볼륨 폿 바로 뒤의 노랑색 직육면체 부품은 릴레이인데 왜 있는지를 잘 모르겠다. 파워 앰프의 스피커 보호용 릴레이에 상응하는 것일까?


이와 함께 지난 초여름에 용산에서 구입한 3인치 유닛을 활용하기 위하여 나무로 된 인클로저 제작을 추진 중이다. 하드보드지로 상자를 만들어서 조금 사용해 보았으나 너무 볼품이 없어서 해체해 버렸다. 이번 인클로저는 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분에게 판재 재단을 맡겼다. 조립과 도장, 유닛과 단자대 고정은 나의 몫이다. 다음은 공방에서 재단을 마친 인클로저의 가조립 상태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생각보다 귀엽다!



주황색 반찬통에 총 12개의 구멍을 뚫으면서 정말 확실하게 느낀 것이 있다. 구멍 하나 똑바로 뚫기가 왜 이렇게 힘이들까? 두꺼운 재료에 나사못을 박기 위해 구멍을 뚫는다고 가정해 보자. 나사못이 삐뚜로 박히면 얼마나 보기가 흉한지 더이상 말할 나위도 없다. 얇은 금속판과 같은 판재는 구멍을 수직으로 뚫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지만 말이다. 수직은 고사하고 밑그림으로 그려놓은 위치에 제대로 구멍을 뚫는 일도 이렇게 서투르니 어디 함부로 DIY를 하겠다고 나서겠는가. 그렇다고 자주 하지도 않는 공작을 위해 드릴 스탠드를 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열의만 있으면 무엇이듯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헛된 생각을 버려야 되겠다. 

호기심을 채울 물건들이 충분히 모였으니 스피커통 2호기 제작을 끝으로 당분간은 감상에만 집중을!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