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형 위키를 사용할 수는 없을까?
직장에서 사용하는 시놀로지 NAS에 MediaWiki를 설치하는 것까지는 성공하였다. 그러나 직장 내부에서만 접속 가능할 뿐이다. 까다로운 보안 기준을 통과하지 않으면 직장 내의 호스트는 외부에 포트를 열지 못한다. 시놀로지의 QuickConnect는 도대체 어떻게 해서 직장의 네트웍 관리자에게 아쉬운 소리를 전혀 하지 않고도 외부에서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였는지 정말 신비롭기만 하다!
비공개형 위키 사이트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려는 점도 있으므로, 직장의 자원에 기생하려는 생각은 옳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실 요즘은 업무와 놀이가 점점 구별되기 어려워지고 있지만...
내 경험으로는 DokuWiki가 가장 편했었다. DBMS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설치와 관리 입장에서는 가장 쉬웠던 것 같다. MediaWiki는 위키백과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인터넷을 계속 뒤지는 과정에서 모니위키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Ncity라는 호스팅 서비스에 설치하기 위한 전용 에디션이 공개되었다는 것까지를 알게 되었다. 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필요로하지 않으니 Ncity의 이코노미 #1 호스팅 서비스만으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33,600원에 5년 계정을 일단 신청하여 보았다. 선착순 1000명에 대해서 평생계정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는데 여기에 해당되는지는 잘 모르겠다.
만약 Ncity에 성공적으로 위키 사이트 구축이 완료된다면, wiki.genoglobe.com이라는 주소로 연결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www, blog, wiki 전부를 갖추게 된다.
내가 도메인 관리 등에 쓰는 비용이 얼마나 될까?
- 도메인(가비아) 1개 당 1년 2만원 -> 총 3개이므로 1년 6만원. 가장 많은 비용이 나가고 있다. 만료되면 연 9,800원짜리 호스팅케이알로 바꾸는 것을 검토해 보자.
-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 100 GB -> 월 $1.99
- Ncity 호스팅 5년(평생일지도 모른다) -> 5년 33,600원
댓글 2개:
지나가다 댓글 남깁니다. Ncity가 아닌 다른 호스팅 서비스에서도 모니위키는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삽질이 필요하지만요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