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5일 수요일

도쿠위키(DokuWiki) 최신판 업그레이드 하려다 망한 사연

DokuWiki 최신판인 2018-04-22 "Greebo"가 나왔다고 하여 위키 업그레이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업그레이드를 하였더니 접속이 안되는 대참사가 발생하였다. 미생물 유전체 대상의 생명정보학 실무와 관련한 상당히 많은 자료를 정리해 두었는데 이를 어떻게 복구할 것인가? 이 위키사이트는 주로 개인적으로만 활용하고 있어서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큰일이 날 것은 없지만 내가 불편하다는 것이 문제이다.

내가 사용하는 호스팅 업체에서는 일주일 단위의 백업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것을 가져다가 어렵사리 복구를 하였다. 왜 문제가 생긴 것이었을까? 이번 버전의 DokuWiki로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업그레이드 플러그인 자체를 먼저 업데이트하라는 것을 미처 눈치채지 못하였다.

현재 기준의 old stable 버전인 2017-02-19e 버전을 호스팅 사이트에 별도로 설치한 다음 최신의 업그레이드 플러그인을 설치한 뒤 업그레이드를 시도해 보았다.


PHP 버전을 5.6으로 올리지 않으면 DokuWiki를 업그레이드하지 못한다는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 업그레이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런 경고가 전혀 나오지 않은 상태로 끝까지 진행이 되었으니 문제가 있음을 알 수가 없었다.

그렇다면 위키 업그레이드가 아예 불가능한가? 그건 아니다. 왜냐하면 호스팅 사이트의 제어판에서 PHP의 버전을 얼마든지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PHP를 버전 5.6으로 올린 뒤 시험용 DokuWiki를 업그레이드해 보았다.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잘 작동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용기를 얻어서 먹통이 되었던 위키 사이트를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하였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