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4일 화요일

EndNote X8 오류 '범위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의 해결

EndNote는 논문을 쓸 때 참고문헌을 정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처음에는 MS 워드에서만 작동이 되었지만, 이제는 한/글(HWP)에서도 사용 가능한 것 같다(링크).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에서도 아마 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사용법을 알아보지는 않았다. 현재 내가 사무실에서 쓰는 것은 EndNote 버전 X8이다.

일반적으로 본문 중에서 참고문헌은 [1], (2), (Jeong et al., 2009) 처럼 인용하고, 글의 맨뒤에 참고문헌의 서지사항을 목록으로 붙인다. EndNote에서 말하는 citation은 앞의 것, reference는 뒤의 것을 의미한다. 즉 'Edit & Manage Citation(s)', 'Edit Library Reference(s)'라는 메뉴에서 이것이 즉각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한다.

지난주부터 MS Word 2013로 논문을 쓰면서 EndNote가 말썽을 부리기 시작하였다. 여러 citation이 모인 상태에서 공백을 제거하면 하나의 [] 혹은 ()내에 묶이는 것이 정상이다.
This is the first line [1] [2]. And this is the second line [3].
이 문장에서 [1]과 [2] 사이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공백을 없애면 EndNote는 자동적으로 다음과 같이 포매팅을 한다.
This is the first line [1, 2]. And this is the second line [3].
그런데 공백을 지우기만 하면 '범위를 편집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나는 것이다. 어라, 왜 이러지? 편집 취소를 하면 citation이 날아가거나, 혹은 reference 항목에서 해당 문헌이 INVALID한 것으로 바뀌고, 심지어 워드가 작동하지 않고 먹통이 되거나 하는 것이었다.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This is the first line [1] [2] [3] [5].
이렇게 원고를 써서 투고를 할 수는 없지 않은가. 도대체 이유가 뭘까? EndNote 버전을 X7로 낮추어도 보고, 구글에서 한글로 이 에러 메시지에 대한 검색도 해 보았지만 해결 방안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에러 메시지를 영문으로 바꾸어서 구글링을 해 보았다. endnote cannot edit range라고. 그랬더니 어떤 웹페이지가 하나 나왔다. 2017년 9월 19일에 작성된 최신 글이다.

http://community.thomsonreuters.com/t5/EndNote-General/quot-Cannot-edit-range-quot-in-X7-and-X8/td-p/136101

내용에 따르면 Mendeley Desktop developmental version의 워드용 Add on이 문제라는 것이다. 여기에 나온 설명에 따라서 워드의 파일->옵션->추가 기능으로 가 보았지만 Mendeley와 관련한 기능을 어떻게 삭제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분명히 추가 기능 목록에는 보이는데 무력화시킬 방법을 모르겠다. 그렇다면 반대로 접근하자. Mendeley Desktop의 Tools로 가서 Uninstall Word Plugin을 실행하였다. 그랬더니 비로소 오류가 사라졌다. 만세! 아마도 citation manager 역할을 하는 두 프로그램이 Word라는 동일 환경에서 충돌을 한 것 같다.

Mendeley의 워드용 plugin은 도대체 무슨 기능을 하는가? What is Citation Plugin?에 따르면 EndNote와 유사한 citation manager인 것으로 보인다. EndNote가 유료인 반면 Mendeley는 무료로 쓸 수 있다. 과학기술 논문을 쓰는 연구자 입장에서는 EndNote를 워드와 연동하여 쓰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Mendeley의 plugin은 제거해야만 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참고문헌 형식용 스타일 파일은 EndNote용으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아마도 Mendeley의 다음번 업데이트 버전에서는 오류가 해결될지도 모른다. 나에게 Mendeley Desktop은 논문 PDF 파일의 정리용으로, 그리고 웹사이트와 연동하여 나의 학술 실적 프로필과 발표 논문을 소개하는 용도로 충분히 잘 쓰이고 있으니 굳이 Word에서 citation manager로 이를 쓸 필요는 없다.

혹시 나와 비슷한 문제로 고생을 하는 분이 있거든 이렇게 하여 해결해 보시길!
 

댓글 14개:

#spinoza# :

저도 mendeley쓰다가 endnote 할려니 이런 오류가 나왔는데 감사합니다..

redout kai :

저도 같은 문제를 겪었습니다. 검색하다가 이 글을 발견했는데 덕분에 해결했네요. 감사합니다.

jeong0449 :

덧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부족한 글이 쓸모가 있었다니 보람이 있습니다^^

Unknown :

감사합니다 mendeley쓰다가 인용스타일이 엔드노트로만 제공되서 왜 안되지 씨팔이라고 100번말한것 같은데... 덕분에 잘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Mr. Kang :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도 에러를 해결했네요~

Unknown :

정말정말 감사합니다ㅠㅠㅠ덕분에 오류 해결했어욥..ㅠㅠ

Unknown :

저도 해결 했어요~

Yohan JH Kim :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Yohan JH Kim :

제 인생을 구제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런데 멘델레이, 조테로 를 쓰다가 사정상 엔드노트까지 설치하고 나니 근심이 크군요. 심지어 MS 워드도 자체적으로 reference manager 기능을 탑재한 것 같습니다. MS 워드 안에서 서너 개의 다른 reference manager들이 소용돌이 치고 있습니다.

Soo Rin :

도움 감사합니다^^

Unknown :

감사합니다 정확히 저와 같은상황이었습니다.

Unknown :

와!!!!!!!!!!!!! 진짜 감사합니다!!!!!!!!!!!!!!!!!!!!!!!!!!!!!!

Ultron mk2 :

맙소사. 정말 감사합니다.

흐린 날 :

정말 감사합니다. 방금 Mendeley Uninstall 했는데 다시 깔러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