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16일 월요일

가장 흔하게 오마주되는 시계들

오마주 시계는 디자인과 로고까지 그대로 빼다박은 모조품(가짜, 짝퉁, 짭, 짜가, 레플리카, 이미테이션...), 즉 의도적으로 정품 시계와 같은 물건처럼 보이도록 만든 제품과는 분명히 다른 도덕적 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래도 시계 관련 포럼에서는 늘 회자되는 뜨거운 주제임에는 틀림없다. 오마주 시계를 사느니 세이코나 시티즌의 경제적인 모델(독자적인 디자인)을 구입하겠다는...

오랜 기간 동안 오마주 대상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디자인적으로 완벽하다는 뜻이 아닐까?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유달리 인기가 높은 롤렉스 서브마리너를 생각해 보자(관련 뉴스: 롤렉스 서브마리너는 왜 스테디셀러일까?). 국내에서 이 모델은 '섭마'라는 애칭으로도 불린다. 1953년에 처음 출시된 서브마리너는 아직까지도 그 기본 디자인으로부터 그다지 변하지 않았으며(참고: 롤렉스 시계의 역사: 1953-1967) 원래 목적에 맞게 이것을 차고 바닷속 깊이 잠수를 하든, 캐쥬얼한 복장을 하든, 정장을 하든 어떤 상황에서도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스타일로서 수많은 다이버 시계의 원형이 되었다. 그래서 '최고의 다이버 워치 10선(the 10 best affordable diver watches of 201X, best affordable dive watches, best dive watches under $1000...)'류의 글을 검색하면 롤렉스 서브마리너와 유사한 시계가 줄줄 나온다. 롤렉스 서브마리너는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갖고싶어하는 유려한 스타일의 명품 시계지만 정품의 가격은 너무나 비싸다. 그래서 이를 오마주한 시계가 시중에는 수도 없이 많고, 오마주까지는 아니더라도 롤렉스 서브마리너의 스타일을 따른 시계는 더욱 많다.

https://www.flickr.com/photos/hypophyse/4356626643
롤렉스 서브마리너 5512(재사용 가능 이미지)
모든 남성이 한번쯤은 입맛을 다시는 롤렉스 서브마리너는 1천만원을 훌쩍 넘는 고가의 시계라서 나 같은 서민은 꿈도 꾸기 어렵다. 미도, 오리스, 티쏘, 프레드릭 콘스탄드, 또는 해밀턴처럼 현실 범위 내의 시계는커녕 앞으로 내 일생에 실구매가가 30만원을 넘는 시계를 사게 될 날이 올 것 같지는 않다. 대신 10만원-20만원 수준의 오마주 시계를 한두 개 구입하여 호기심을 충족시키기는 것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그러다가 누적 금액이 30만원을 넘길지도 모른다! 그러니 앞의 다짐은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

앞으로 내 일생에 2년 누적 시계 관련 지출이 30만원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선언하면 굉장히 소박한 수준의 취미생활이 되고 만다. 물론 이를 빠져나갈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이 규정의 실행 개시 일자를 계속 뒤로 미루면 된다.

best (or top) homage watches라는 키워드 조합으로 구글을 검색해 보았다. 검색 결과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두 사이트를 고른 뒤 어떤 시계가 순위에 올라왔는지를 인용해 본다. 각각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한 시계 4개는 굵은 글씨로 표현하였다.

Top 5 Watches & Their Homage Alternatives
Five Famous watches and their Homage Alternatives

  • Rolex Submariner Date
  • Audemars Picuet Royal Oak
  • Omega Seamaster
  • Breitling Navitimer
  • Rolex Daytona
  • Panerai Luminor
이렇게 역사적으로 유명한 시계의 저렴한 오마주를 파는 곳은 어디일까? 또 어떤 브랜드 명칭을 달고 있을까? 심심풀이로 조사를 해 보았다. 다음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구매가 가능한 오마주 시계의 사이트들이다. 여기서 저렴하다는 말의 의미는 150달러 내외에서 고를만 한 제품을 갖추었음을 뜻한다. 세계의 공장인 중국이란 나라가 없었으면 이런 가격에 이 정도 품질의 기계식 시계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가격대가 높은 높은 Steinhardt와 Christopher Ward는 이 범주에 넣지 않았다. EPOSDeep Blue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오마주 시계, 특별히 롤렉스 서브마리너와 유사한 것들의 종합 조사를 하려는 목적이 아니니 말이다.

Parnis

이런 류의 시계 제조에서는 매우 잘 알려진 곳이다. 특히 파네라이의 오마주인 Parnis Manina Militare 47mm PVD 1950이 두번째 링크에 소개되었다.

Alpha

오메가 씨마스터의 오마주 제품이 괜찮은 듯. 별로 흔하지 않은 롤렉스 익스플로러의 오마주도 꽤 갖추고 있다. 혹시 오메가를 압도하기 위해 알파라는 이름을 지은 것은 아닌지?

Phoibos

2016년에 사업을 시작한 신생 브랜드. 1천미터 다이버 워치와 같은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 150 달러 미만의 것은 300M dive watch 카테고리의 쿼츠 제품분이다.

Tiger Concept

커스터마이제이션용 부품도 판매함.

dajiwatch

여기는 Corguet, Debert, Parnis, BLIGER, Ossnar, Neiton, GARTON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과 부품을 판매한다. 어디까지가 오마주이고 어디부터가 고유 디자인인지는 잘 모르겠다.

Tisell

국내 브랜드. 부품을 중국에서 직접 조달하여 검수 후 제작하여 판매하는 곳으로 알고 있다. 국내외에서 꽤 호평을 받았지만 유달리 안티도 많은 듯.

기타 브랜드(ebay, aliexpress, amazon에서 구입 가능)

Invicta, Reginald, Steel Bagelsport 등. 인빅타를 이런 시계와 같은 등급에 놓는 것은 실은 적합하지 않다.

사면 안되는 것

Winner의 서브마리너. 이십 몇 달러의 오토매틱 시계가 국내로 수입되는 과정에서 설명서와 함께케이스에 담기면서 72,800원에 팔린다. 케이스는 스테인리스 스틸이 아니고 크롬(혹은 니켈?)을 도금한 황동이라서 날카로운 것에 긇히면 벗겨진다. 구입처 홈페이지에는 스테인리스 스틸이라고 기재해 놓았다.

이상의 것 중에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Alpha(Rolex Explorer homage, 국내의 사용기; 또는 Omega Plane Ocean homage black bezel or orange bezel), Tiger Concept의 62630 (Rolex Daytona Homage, Epson 쿼츠 무브먼트 사용, 국내의 사용기), Debert(at http://dajiwatch.com/)의 나일론 스트랩을 끼운 예쁜 Omega Seamaster homage(item code DT-024 or DT-025, 아마존의 상품평) 정도이다. 전부 Miyota 무브먼트를 사용하였기에 성능은 그런대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단 방수성능이나 마감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다이버 시계로서 전반적인 품질에 만족하려면 여기에 나열한 오마주 시계가 아닌 최소한 세이코 SKX007/009/013이나 오리엔트 Mako/Ray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