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3일 화요일

실험 진화에서 유래한 여러 분리균주(동일 조상 유래)의 연구를 NCBI BioProject에 등록하는 요령

가톨릭대학교와 중앙대학교에 근무하는 동료들과 같이 수행한 공동 연구 성과가 최근 Microbial Cell Factories 저널에 게재 승인을 받았다. 대장균 W3110에 어떤 외래 유전자를 도입하여 chemostat에서 장기간 배양하여 얻은 변이주의 특성을 유전체 서열 해독을 포함하여 탐구한 것이 주된 내용이다. 대장균을 매일 플라스크에서 계대배양하면서 진화의 궤적을 추적하는 이른바 long-term experimental evolution(LTEE)은 미국 미시건주립대의 리처드 렌스키 교수로부터 시작되어 많은 생명과학자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프로젝트의 공식 웹사이트는 여기이다. 우리 연구 그룹에서는 chemostat라는 멋진 장비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연구실에서는 50 ml 들이 삼각 플라스크(배지는 10 ml이 들어있음)에 1:100(v/v)으로 이전 배양액을 옮기는 고전적인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하루에 약 6.67 세대가 진척되는 것으로 계산이 된다. 물론 플라스크는 하나만 쓰는 것이 아니다. REL606(Ara-)과 REL607(Ara+) 2개의 클론을 각각 6개의 플라스크에 나누어 계대배양을 시작했으니 총 12개의 집단이 각자 다른 방식으로 진화를 해 나가는 것이다. 1980년대에 실험을 시작하여 40,000 세대에 이르렀을때 막 대중화의 길로 접어든 next-generation sequencing 기법을 접목하여 실제 유전체 서열 상의 변화와 fitness의 변화가 보조를 맞추어 나가지 않는다는 논문이 2009년 Nature에 실렸었다(Genome evolution and adaptation in a long-term experiment with Escherichia coli). 나도 이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하였던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그러면 글 도입부에서 소개한 원래의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진화 실험을 개시한 원균주와 변이균주의 유전체 시퀀싱 raw data를 NCBI의 SRA(sequence read archive)에 등록하려 한다. 하나의 원균주에서 유래한 여러 샘플의 데이터를 어떻게 등록하는 것이 현명한지를 논하려는 것이 오늘 포스팅의 주제이다. 나는 지금까지 단일 미생물 유전체 프로젝트(monoisolate)만을 NCBI에 등록해 왔었다. 하지만 실험 진화에서는 서로 '직계' 혹은 '사촌' 관계에 있는 여러 isolate에 대한 유전체 시퀀싱을 하게 된다. 이를 하나의 BioProject로 묶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을까?

우선 서열 데이터베이스와 논문의 연결 관계를 간단하게 적어보도록 한다. 생물학적 서열을 새로 발견하여 이를 논문에서 다루려면(예: 신종 미생물의 유전체 해독 논문) 서열 자료가 DDBJ/ENA/GenBank와 같은 공공 데이터베이스에 등록이 되어 발급받은 accession number를 논문에 적시해야 한다. Microarray나 RNA-seq과 같은 발현 관련 데이터는 GEO에 등록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연구의 경우는 일종의 resequencing 개념으로서 contig나 scaffold 형태로 서열을 제공할 필요는 없고 다만 논문의 본문에서 표 형태로 어떤 변이가 발생했는지를 언급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대신 sequencing raw data를 등록하여 공개하면 이를 활용하려는 다른 연구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렌스키 교수는 작년에 50,000 세대째를 맞는 대장균의 유전체 진화를 다룬 대규모 연구tjd과를 Nature에 발표하였다(Temp and mode of genome evolution in a 50,000-generation experiment). 2016년은 렌스키 교수가 환갑을 맞는 해이기도 하니 그 의미가 남달랐을 것이다. 12개의 집단에서 뽑은 총 264개나 되는 변이균주을 일루미나 장비로 시퀀싱을 하여 분석을 하고 또 이를 전부 NCBI에 등록을 하려니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일이었을 것이다. 우선 BioProject는 어떻게 등록이 되어있는지를 찾아보았다. 논문에서는 long-term evolution experiment with E. coli(PRJNA294072)를 언급하였는데 이는 실제로는 umbrella project이고 그 아래에 총 11개의 정규 BioProject가 존재한다. 가장 많은 데이터(224개의 SRA experiments와 BioSample)을 포함하는 PRJNA295605가 바로 작년의 Nature 논문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Project scope는 monoisolate이지만 200개가 넘는 균주의 유전체 시퀀싱 데이터가 하나의 프로젝트 아래에 개별적인 biosample과 SRA experiment로 존재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연세대학교에서 등록한 Acinetobacter baumannii 유전체 시퀀싱 데이터를 살펴보자. 이 연구는 실험 진화와는 무관하며, 환자에서 개별적으로 분리한 blaOXA-23 함유 Acinetobacter 균주에 대한 유전체 시퀀싱 결과를 등록한 것이다. BioProject PRJNA380857의 scope는 multisolate로 선언되어 있고 총 13개의 assembly가 각자 별도의 BioSample 정보화 함께 보여진다. 그렇다면 multiisolate는 어떤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옳은가? BioProject FAQ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 단일 종에서 유래한 여러 개체 혹은 스트레인을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multiisolate를 선택하라.
  • 서로 다른 종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multispecies를 선택하라.
  • DNA 혹은 RNA source가 여러 개체에서 온 것이라 해도 그 목적이 단일 genome 혹은 transcriptome의 assembly라면 monisolate를 선택하라.
이 지시를 충실히 따르자면 렌스키의 50,000 세대 유전체 연구를 위한 BioProject는 monoisolate가 아니라 multiisolate가 되는 것이 맞다. 그러면 이 글의 맨 처음에서 소개한 우리 연구 그룹의 시퀀싱 데이터는? Multiisolate로 정의한 단일 BioProject 아래에서 두 개의 BioSample과 SRA experiment(조상 균주 및 변이 균주 각각에 해당)을 선언하여 SRA 데이터 파일을 등록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완전히 두 개의 BioProject를 만들고 말았다. 하나의 BioProject에 복수의 BioSample이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미처 몰랐기 때문이다. NCBI에 일단 등록한 데이터는 그 어떤 요청을 해도 수정을 해 주므로 일단은 이것을 믿어보지만, 처음부터 단일 바이오프로젝트로 묶었다면 연구의 개요 전체를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각 균주에 대한 시퀀싱 프로젝트를 개별 바이오프로젝트로 등록할 당시에는 나중에 umbrella bioproject로 묶어줄 것을 요청할 생각을 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단일 유형(raw sequencing data)의 소량 데이터로만 구성된 바이오프로젝트를 umbrella로 묶는다는 것은 격이 맞지 않는 일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