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8일 수요일

블루투스 수신기를 차량 오디오에 연결할 때 발생하는 엔진 잡음 줄이기

지난 4월에 구입한 블루투스 리시버 겸 class D(TDA7292P) 앰프 보드의 증폭부가 초기에 고장이 나서 이를 블루투스 리시버 용도로만 쓰기 위해 차량용 오디오의 AUX 단자에 연결을 하였다. 12V 전원은 시거 잭에서 공급받았다. 운전을 하면서 휴대폰에서 송신하는 음악을 재생해 보니 자동차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는 '윙-'하는 잡음이 같이 재생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발생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경로를 통해 오디오로 유입되는 것일까?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 보니 엔진의 알터네이터에서 발생하는 교류 잡음이 전원을 통해 유입되는 것이라고 한다. 블투투스 수신기가 무선으로 잡아낼 수준의 전자기파 잡음은 아니라는 뜻이 되겠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9V 건전지를 연결하여 보았다. 이 앰프 보드(더 이상 앰프는 아니지만)의 작동 전압 범위는 8-25V이므로 당연히 정상적으로 작동을 해야 한다.


가정용 오디오를 이용해서 블루투스 수신 기능이 잘 작동함을 확인하였다.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때 느껴지던 미세한 잡음도 들리지 않았다. 오늘 아침에는 실제로 차량 오디오에 출력선을 연결한 뒤 휴대폰에서 블루투스 신호를 쏘아 보았다. 이전보다 매우 깨끗하게 출력이 되었으며, 엔진 회전수에 비례하는 잡음도 들리지 않았다.

이 수신기를 차량 내에서 건전지로만 작동시킬 수는 없으니, 시거잭의 DC 전원을 되도록 깨끗하게 만들어서 연결하는 일이 남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9볼트를 출려가는 3단자 레귤레이터를 중간에 연결하는 것이다. IC114에서 '7809'로 검색하면 레귤레이터 부품뿐 아니라 방열판과 절연지까지 붙여서 일체화시킨 것을 판매한다(검색 결과 링크). 이를 구입하여 입출력 단자 가까이에  0.1μF발진 방지용 캐패시터를 병렬로 연결하여 사용하면 된다. 간단한 구성 사례를 보자. 아래 그림을 실은 원본 사이트에서는 LM317T를 이용한 가변 전압 변경 회로도 소개하고 있다.

출처: http://www.electronics-tutorials.ws/blog/variable-voltage-power-supply.html

이 보드의 앰프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을 판매자에게 항의해서 일부를 환불받은 것으로 초소형-초저가의 TDA2030A 앰프 보드를 주문했었다. 거의 3주가 다 지나서 어제야 배송이 완료되었다. 이 보드는 중국의 LC Technology라는 곳에서 만든 것으로 보드 하나에서 한 채널을 출력한다. 공급 전압 범위는 DC 단전원으로 6-12V, 최대 18W 출력이 가능하다.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니 정말 다양한 물품들이 있다.


이것을 마무리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당분간 오디오 DIY는 쉬기로 한다. 그런데 이 초소형 앰프 모듈을 가지고 무엇을 하지?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