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1일 월요일

드디어 Synology NAS DS1512+의 HDD 교체 작업을 시작하다

지난 4월달부터 계획한 NAS의 HDD 교체 작업을 9월 중순이 되어서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니 나의 게으름도 참으로 대단한 수준이다. 구입해 놓은 6TB WD HDD가 DS1512+에서 인식 가능하다는 것을 먼저 확인한 다음 6월말부터 조금씩 rsync 백업을 해 왔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른 건물의 서버실에 있는 Dell DAS(PowerVault MD1200)으로 파일을 복사하느라 하루에 1 테라바이트를 옮기는 것도 쉽지 않았다.

2013년 2월부터 사용한 NAS의 HDD는 아직 특별한 문제는 없다. 그러나 저장 용량을 늘리기 위해 5개의 드라이브를 전부 새것으로 교체하기로 한 것이다. 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NAS를 사무실로 들고와서 먼지를 털어내고 Replace Drives to Expand Storage Capacity 지침서에 나온 그대로 작업을 개시하였다. 원래는 디스크 드라이브 5개를 한꺼번에 새것으로 교체한 뒤 새제품을 설정하듯이 작업을 할 생각이었는데, RAID의 기능을 이용하여 하나씩 드라이브를 교체하면 백업 파일을 다시 설치할 필요없이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먼저 기존의 드라이브를 빼낸다. RAID 유형은 Synology Hybrid RAID(SHR)이었다.


4년 넘게 사용하던 HDD가 3테라바이트 제품이라고 착각을 했었다. 실제로 꺼내어서 확인하니 4테라바이트 용량이였다. DiskStation 제어판에서도 각 볼륨은 3.64 TB로 나타났다. 쓰던 HDD(왼쪽)와 새 HDD(오른쪽)를 같이 놓고 기념촬영.


전원을 넣으면 평소보다는 한참 시간이 걸려 부팅이 되면서 3연속 비프음이 계속 울린다. 웹으로 DiskStation 제어판을 연결하면 1번 볼륨에 문제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수리' 버튼을 클릭하면 알아서 재정비를 한다. 새 디스크는 5.46 TB로 표시되었다. 이렇게 간단한 작업이라면 백업을 하느라 기다리지 말고 그냥 교체를 할 것을 그랬나... 하는 안이한 생각도 든다. 그래도 백업은 기본이 아니겠는가? 


그저 수정이 완료되도록 느긋하게 기다리면 된다. 하나의 HDD에 대한 수정 작업에 거의 하루는 걸릴 것 같다. 나머지 4개의 드라이브도 같은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작업하면 된다. 이번 한 주 동안은 사무실 테이블을 다음과 같이 너저분한 상태로 두어야만 한다.




댓글 없음: